원 달러 환율 전망: 한미 통화스와프 종료까지 66일 남았습니다.

     감감무소식 = 미국과의 통화 스와프 연장

    12일_월달러환율

    지난 12일, 원 달러 환율은 1198.8원을 기록했다. 14개 여월 만에 최고치 기록이다.

    환율이란?
    - 각 나라마다 사용하는 돈은 단위가 서로 다르고, 상황에 따라 가치가 변한다. 그에 따라 발생하는 한 나라의 화폐와 외국 화폐와의 교환 비율을 환율이라고 한다. 
     

    환율과 외환보유액의 관계

    악순환의 고리

     환율이 상승하면 국내 주식을 매도하고 떠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늘어나게 된다. 이러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세는 국내 주식 시장의 하락과 동시에 외화의 이탈을 발생시킨다.

     외화가 외국으로 빠져나가면, 국내 외환보유액은 감소하며, 외화 가치 상승으로 인해 환율은 더욱 상승하게 된다. 이는 악순환의 고리이다.

     

    최근 환율 상승 이유

     위기 상황일수록 사람들은 더욱 안전한 자산을 찾게 된다. 현재는 세계적으로 위기 상황의 연속이다. 

    사실상 시작된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으로 내년 정책금리 인상에 대한 공감대가 커졌고, 이는 주식 시장의 하락을 나타내게 된다.

     

     중국의 최대 민영 부동산 개발 업체 헝다그룹이 파산 위기에 몰린 상황도 악재이다.

     헝다 사태는 국내 외국인 투자자에게도 불안 요소로 인식되어 한국 시장 이탈을 부추기게 되었고,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외화가 국내를 빠져나가 희소해지고 이는 환율 상승으로 이어진다.

     그밖에 중국의 전력난과 전 세계 에너지물류대란 등의 위기상황이 외국인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를 증폭시켰고 안전 자산, 달러의 강세화를 이끌게 되었다.

     

    외환보유액을 늘려라

    2021_외환보유액 / 출처 - 한국은행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은 안정적인 외환보유고를 확보하는 것이다.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9월 말 기준 4639.7억 달러로 매년 상승하고 있긴 하지만, GDP 기준 약 25% 밖에 되지 않는다. (참고로 대만은 GDP 기준 외환보유액 비중이 90% 이상이다.)

     걔다가 한국은 외화 유동성이 좋지 않아 현재는 한미 통화스와프 협정에 의존하고 있다.

     

     

    통화스와프란 무엇인가

    통화스와프란?

     통화스와프란 말 그대로 각 나라마다 사용하는 각기 다른 화폐를 맞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미국과의 통화스와프 협정은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 화폐를 미국 연준에서 발행하는 달러로 맞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협정은 비기축통화국인 우리나라가 외환위기와 같은 외부의 경제적 충격에 대비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참고로 한국은 2021년 6월 16일, 미국과 6개월짜리 600억 달러 통화 스와프 협정을 맺었다.

     

    미국과 통화스와프 연장 무산되나?

     그러나 21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과의 통화스와프 연장을 속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미국과의 통화스와프 연장을 못할 수도 있을뿐더러 달러화 강세가 지속될 수 있다고 해석된다.

    한국 통화 스와프

     최근 체결된 한미 통화스와프 협정은 2021년 6월 16일이었다. 유효 기간은 6개월로써 올해 말일이 협정 만기일인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연장에 대한 아무런 소식이 전해지지 않았고, 한국은행 총재도 한미 통화스와프 연장을 속단할 수 없다 말했다.

     

    외환보유고는 많을수록 좋다?

     앞서 한국은 외화 유동성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그래서 더욱, 필요할 때 맞교환할 수 있는 통화스와프에 의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통화스와프에 의존하지 않으려면 한국은행은 외환시장 안전용 목적으로 국채를 발행해야 한다.

     정부는 그렇게 모인 외화를 원화로 매입하고 시중에는 자연스레 원화가 많이 풀리게 되며, 이것은 곧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 상승을 야기시킨다.

     또한 높은 외환보유고는 국가로썬 낮은 이자를 받으며, 꽁꽁 묶여 있는 돈이 많다는 것이다. 이는 IMF와 같은 외환위기를 대비하기에는 좋지만 그만큼 유연성이 떨어지는 자산인 셈이다.

    환율_통화스와프

    전망하기 어려운 환율

     환율과 통화스와프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서 말한 세계적인 경제 위기 상황에서 한미 통화스와프 연장 소식도 감감무소식인 만큼 환율 예측에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더욱 신중하지만 과감한 주식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끝.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경제 뉴스, e매거진이라면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문의 - dosonnote@gmail.com

     

    원문 참조 기사 출처 - http://naver.me/FrKHuVWl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