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정식 오픈 언제: 기업가치가 3.6조? 이런 기사에 휘둘리지 마세요.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 싸이월드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
    • 싸이월드의 월간 방문자수 (MAU) 가치가 궁금한 일반인
    • 기업가치 평가에 대한 위험성 재고

     

    싸이월드 관련 기사

     지난 21일, 몇몇 경제 뉴스에서 추억의 싸이월드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글쓴이 재커리도 한 때 도토리를 사서 미니룸을 꾸미고, 일촌 파도타기 통해 퍼가요~♡ 를 날리던 시절이 있었기 때문에 싸이월드 정식 오픈 날짜가 궁금하기도 했고, 해당 기업 관련 기사도 반가웠다.

     그러나, 반가움과 동시에 의구심을 자아내는 내용이 있었으니 그것은 싸이월드 몸값이 무려 3.6조라는 것이었다.

     

     

    싸이월드 가치, 3.6조가 맞을까?

     싸이월드는 지난 15일부터 로그인 및 최소 기능 제품(MVP) 서비스를 개시했다. 정식 오픈은 아직 하지 않은 상태이다.

     최소 기능 제품 MVP란?
    - minimum viable product의 약자로써 완전한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 전에 최소 실행 가능한 형태로 출시하여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을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오픈 후 5시간 만에 한창 잘 나가던 시절 기록했던 월간 방문자수(MAU) 680만 명을 돌파했다.

     이 날 기록한 짧은 시간만의 폭발적인 트래픽은 글쓴이를 포함한 싸이월드를 기다리던 많은 유저들의 높은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었다.

     

     

    키워드는 월간 방문자수, MAU

     그리고, 여기서 우리는 월간 방문자수 즉, MAU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MAU 란?
    - monthly active user의 약자로써 월간 방문자수 즉, 한 달에 몇 명이나 접속했는지를 나타낸다. 단, 중복 접속자는 제외한다. 
    따라서, 1 MAU는 한 명의 고객 유입이 기업에 창출해줄 것으로 기대되는 추가적 가치를 말한다. 

     관련 기사들은 리딩투자증권 유성만 연구원님의 의견을 소개하며, 싸이월드 가치 3.6조 원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3.6조 원 가치 평가 위험한 이유

    1. 앤트 그룹과 동일한 MAU 가치?

    기업 1MAU 당 가치
    우버 528달러
    디디추싱 528달러
    앤트그룹 기존 공모가 기준 440달러
    싸이월드 440달러?!

     위와 같은 리딩투자증권 유성만 연구원의 의견에 따르면 싸이월드가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이자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핀테크 기업인 앤트 그룹과 동일한 1 MAU 가치를 가졌다 판단하고 있다.

     앤트 그룹의 수익은 대부분 파이낸셜 인컴이다. 그러나 싸이월드에게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광고와 콘텐츠 판매로써 앤트 그룹과는 그 결이 다르다.

     

    2020_앤트그룹_매출구성 / 출처 - 서울경제

     앤트 그룹은 지불 결제 앱인 알리페이를 서비스하고 있고, 알리바바 사이트에서 출시되어 매달 8,000만 개 이상의 업체들이 알리페이를 이용하여 결제 중이다. 중국 내 텐센트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긴 하지만, 현재 알리페이의 MAU는 무려 11억 명이다. 

     따라서, 앤트 그룹과 싸이월드의 1 MAU 당 가치를 동일선상에 놓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2. 접속자 수 680만 명의 함정

     지난 15일 싸이월드의 접속자 수가 5시간 만에 680만 명을 넘었다고 한다.

     짧은 시간에 높은 접속자 수를 기록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와 같은 '반짝' 하는 접속자 수를 기준으로' 싸이월드의 MAU 가 680만 명이고, 따라서 3.6조 원의 가치를 가졌다.'라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이런 의문점을 갖게 된 이유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러한 '반짝' 했던 680만 명의 접속자 중 절반 또는 그 이상은 단순한 '궁금증'에 이끌린 접속이었을 뿐 이를 두고 기업에 창출해줄 것으로 기대되는 추가적 가치라고 판단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3. MAU 만 가지고 기업 가치 평가를 한다?

     모바일 기업의 가치 평가 요소는 월간 방문자수, 유지율, 고객 유치비용, 마진율 등이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3.6조 가치는 순전히 MAU만 가지고 매겨진 금액이다. 

     접속자들이 얼마나 유지되는지, 고객 유치비용과 마진은 얼마나 되는지에 관련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싸이월드 가치 3.6조'라는 근거는 힘이 약하다고 생각한다.

     

     

    결론

     더욱 걱정되는 건 기사에서 이러한 뜬구름 잡는 듯 한 싸이월드 가치 평가 내용과 더불어 싸이월드 관련주들의 주가 변동 소식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이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섣부른 판단을 할 소지를 높인다. 

     주식 투자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 과감해야 하는 건 사실이지만 이러한 정보는 과감하다 못해 투기에 가깝다 생각한다. 특히 싸이월드는 아직 정확한 정식 오픈 날짜도 공지되지 않은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싸이월드의 과거를 추억하고, 메타버스와 결합될 미래를 기대하는 유저의 입장으로써 빨리 오픈했으면 좋겠으나, 해당 기업 관련주들의 투자에는 이러한 기사에 휘둘리지 않는 신중함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글쓴이 개인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어 일부 부족하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의견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는 너무 과열되어 있어요.

     

    메타버스 주가 전망: 174% 급등이라는 예쁜 얼굴에 속지 마세요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메타버스 관련주에 관심이 있는 예비투자자 버츄얼 휴먼이 무엇인지 궁금한 일반인 메타버스 기술의 현실과 위험성 (아내에겐 미안하지만) 사실 사진 속 얼굴이

    emagazine.tistory.com

     

    참조 기사 원문 출처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102016270236282#popup

    꼭 알아두세요!

    - e 쉬운 경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을 위해 발행된 것은 아닙니다.
    - 이 블로그는 자발적 커피 후원자 분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커피 후원 계좌: (신한은행) 110-510-530450 (권*석)

    e쉬운경제매거진 카카오채널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