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 원인: 600만 원 인상된 테슬라 모델 Y 가격의 의미

    테슬라 모델 Y 롱레인지 가격은 7,699만원으로 600만원 인상 되었습니다.

     

    물가 상승 원인

    미국 소비자 물가의 가파른 인상

    다국적 기업들의 가격 인상

    글로벌 기업 가격인상 현황 / 출처 - 서울신문

    맥도널드

     지난 27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맥도널드는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작년 대비 미국 맥도널드 매장의 올해 가격 인상률을 6%로 전망했다.

     그 이유는 세계적인 물류대란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 상승률 4%와 코로나19로 인한 구인난이 심해지며 10%가량 상승한 인건비가 원인이었다.

     

     

    코카콜라 · 크래프트 하인즈

     제임스 퀸시 코카콜라 최고경영자는 실적 발표 자리에서 음료 가격 인상을 선언했다.

     워런 버핏이 추천하는 배당주로 유명한 크래프트 하인즈 또한 전 세계 소매점과 레스토랑에 공급하는 케첩 등 식품 공급가를 1.5% 인상했으며, 추가 인상 가능성 또한 열어 놓았다.

    테슬라

     최근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한 미국 대표 전기차 기업, 테슬라도 차량 모델에 따라 2,000 ~ 5,000달러씩 가격을 올렸는데, 그 이유는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인한 비용 인상이다.

    지난 27일 기준, 실제 국내 테슬라 판매 홈페이지 확인 결과
    테슬라 모델 3 가격 260 ~ 380만원 인상
    테슬라 모델 Y 가격 400 ~ 600만원 인상

     

    미국의 주된 물가 상승 원인 4가지

    1. 공급망 대란

     꽉 막힌 LA 항구, 미국으로 도착한 화물들이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는다. 겨우겨우 하역에 성공하더라도, 화물을 유통시켜줄 트럭 운전사도 부족하다. 수요는 증가하는데 공급이 안되니, 원자재 가격과 함께 물가도 계속 오르고 있다.

    글로벌 물류대란 원인

     

    2. 에너지 대란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겨울이 다가오고 있어 더 걱정이다. 국제 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 급등은 올겨울 난방비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28일 기준 미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가격도 작년보다 57.6%나 올랐다.

    에너지 대란 원인

    3. 임금·물가 상승의 악순환

     인건비가 상승하면 통상 상품 가격도 따라서 인상된다.

     워싱턴포스트는 인건비가 올라도 물가가 같이 오르면 실질 구매력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근로자들은 인건비 인상을 요구하게 되고 그로 인해 상품 가격도 다시 인상되는 이른바 '임금·물가 상승의 악순환 현상'이 우려된다고 한다.

    임금_물가 상승 악순환 현상

    4. 확장적 재정 정책 유지

     지난 13일 G20 재무장관들은 확장적 재정 정책을 당분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확장적 재정 정책이란 정부에서 계속 돈을 푼다는 것인데,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 당연히 소비자 물가는 상승하게 된다.

     정부에서 돈을 풀기만 한다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기 때문에 미국 중앙은행에서는 통화 긴축정책을 간간히 섞는다.

     

     

    결론

    문제는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의 가격 인상 예고는 우리나라 물가에도 추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러한 근거로써 한국은행은 한미 주요 물가 동인 점검 보고서에 따라 "중국의 전력난, 물류비용 상승 등으로 글로벌 공급 병목현상이 장기화될 경우 한국에도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망했다.

    공급 병목현상

    공급 병목현상
    - 수요는 강하게 회복하는 데 반해 생산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e쉬운 경제 매거진을 구독하면, 주요 경제뉴스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과  페이스북에서도 만나 볼 수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경제 뉴스, e매거진이라면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문의 - dosonnote@gmail.com

    참조 기사 원문 출처 -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1029002003&wlog_sub=svt_006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