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은 오르고 코스닥은 떨어질 때, 디커플링이란? (뜻, 탈동조화 효과)

    • 경제용어 - 디커플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금융 문맹 탈출에 도움을 드립니다.

    디커플링이란?

    디커플링 (탈동조화 현상)

    영어로: decoupling

     

    디커플링이란?

    어떤 나라나 지역의 경제 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전반적인 세계 경제의 흐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현상을 말하며, 탈동조화라고도 불린다.

     

     

     

    디커플링 사례

    1. 최근 금융위기 이후 신흥국가나 유로지역 국가 등이 특히 미국 경제와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
    2. 주가나 금리, 환율 등 일부 경제 변수의 흐름이 국가 간 또는 특정 국가 내에서 서로 다른 흐름을 보이는 현상
    3. 국가 간의 경우 미국의 주가와 한국의 주가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한 국가 내에서의 경우 주가가 하락함에도 해당국 통화가 강세 현상을 보이는 경우

     

    반대로 지리학적으로 또는 경제적으로 인접한 국가들이 유사한 경제 흐름을 보이는 것을 커플링, 즉 동조화라고 한다.

    비트코인의 디커플링과 커플링

     

     

     

    경제뉴스 속 디커플링

    출처: 우크라이나 전쟁과 ‘그레이트 디커플링’– 경향신문 (22.05.09)

    ...(중략) 푸틴의 야망보다 이번 전쟁에서 더 주목해야 할 지점은 디커플링(탈동조화)의 심화다.

    디커플링이란 단어를 우크라이나 전쟁이 처음 불러낸 것은 아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미 2019년 올해의 단어로 디커플링을 선정한 바 있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상호의존이 줄어들고 세계화가 후퇴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단어였다.

    이런 상황에서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중국·러시아 중심 권위주의 블록과 미국·유럽 중심 민주주의 블록 간의 디커플링에 한층 속도를 붙였다. 세계화 종말론, 신냉전론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왜 EU가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참견하는 걸까?
    궁금하다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무산: 왜 EU 허락을 받아야 할까?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국내 조선사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에 관심이 있다. 왜 EU가 국내 기업들 간의 M&A에 참견하는지 궁금하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에 EU가 반대하

    emagazine.tistory.com

     

     

    꼭 알아두세요!

    - e 쉬운 경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을 위해 발행된 것은 아닙니다.
    - 참고자료: 한국은행 경제용어 700선

    e쉬운경제매거진 카카오채널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