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이중침체 현상, 더블딥이란? (뜻, 사례, W자형 그래프)

    • 경제용어 - 더블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금융 문맹 탈출에 도움을 드립니다.

    더블딥이란?

    더블딥

    영어로: double dip

     

    더블딥이란? (뜻, 정의)

    경기가 두 번(double) 떨어진다(dip)는 뜻으로, 경기 불황에서 벗어난 경기가 회복되다가 다시 경기침체로 접어드는 연속적인 침체 현상을 의미한다.

    더블딥 그래프

    과거의 미국 경제는 보통 V자형 또는 U자형으로 설명이 가능했으나 점차 경기 침체의 골을 두 번 지나야 비로소 완전한 회복을 보이는 경기순환의 모습이 영문자 “W”를 닮았다 해서 “W자형 경기변동”(또는 “W자형 불황”)이라고도 한다.

     

     

     

    더블딥 사례

    더블딥이라는 용어 자체는 2001년 미국 모건스탠리 잡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그러나 대표적인 더블딥의 사례는 1980년대 초 있었던 미국의 경기침체가 자주 거론된다.

    미국 경제 W자형 그래프

    당시 미국 경제는 석유파동의 영향 등으로 1980년 1월부터 7월까지 침체에 빠졌으나 이후 1981년 1/4분기까지 빠르게 성장하였는데,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제압하기 위하여 금리를 빠르게 올림에 따라 1981년 7월부터 1982년 11월까지 다시 불황에 빠지는 경기침체를 경험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경기침체는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는 경우를 말하므로 더블딥은 경기침체가 발생하고 잠시 회복 기미가 관측되다 다시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에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뉴스 속 더블딥 (미국 더블딥 우려)

    출처: [특파원 시선] 美 경제 최후의 보루 '소비 지출' 강세 언제까지? – 글로벌이코노믹 (22.05.16)

    연준이 실제로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려고, 고강도 금리 인상 조처를 계속할 때 미국의 소비세가 꺾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이 전망했다.

    소비가 위축되면 미국 경제가 이중침체(더블 딥) 또는 저성장 속에 물가가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질 수 있다.

     

    꼭 알아두세요!

    - e쉬운경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을 위해 발행된 것은 아닙니다.
    - 참고자료: 한국은행 경제용어 700선 / 네이버 지식백과

    e쉬운경제매거진 카카오채널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