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 우드의 ARK: 그녀가 테슬라와 코인 베이스에 투자한 이유

    이 글을 꼭 봐야 하는 대상

    • 캐시 우드의 투자철학이 궁금하다.
    • 그녀와 같은 종목에 투자하고 싶다.
    • 캐시 우드의 철학과 본인의 철학이 맞을까 의심된다.

    캐시우드 포트폴리오
    출처 - beestock

    캐시 우드, 그녀의 선택

    그녀는 한 인터뷰에서 왜 FAANG과 같은 빅 테크 기업에 투자하지 않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리고 그녀는 대답했다.

    내게 빅 테크(FAANG과 같은)는 안전자산과 같다.

     

    ▶FAANG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미국 주식시장 전망: MANTA가 S&P 500의 51%를 캐리 하다.

    보통 안전자산이란 채권이나 예금을 뜻하며 주식은 변동성이 큰 위험자산에 속한다. 그만큼 캐시 우드는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라고 볼 수 있다. 

     

     

     

     

    성장주 투자의 대가

    캐서린은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수석 졸업했다. 그녀가 투자의 대가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한 때는 2014년 아크인베스트를 설립한 이후였다.

     

    한국에서 '돈나무 언니'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는 미국 전기자동차 기업 테슬라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녀는 2018년 8월, 액면분할 전 기준 테슬라 주식이 주당 4000달러에 도달할 것이라 예측했고, 2020년에는 7000달러에 도달할 것이라 말했다.

    사람들은 모두 그녀의 발언을 비웃었지만, 그 후 테슬라 주식은 하늘 높은 줄 모르듯 치솟았고 어느새 그녀는 미국 금융권 스타 여성 경영자가 되어 있었다.

     

    캐시우드 수익률 비교 그래프
    출처 - BEESTOCK

    상기 그림은 미국 S&P 500 지수와 캐시 우드의 수익률을 벤치마크 지수화 한 그래프다. 시작점을 1로 보았을 때 그녀의 벤치마크 추정치가 시장보다 높은 걸로 확인할 수 있다. (단순한 참고 자료일 뿐)

     

     

     

     

    그녀의 투자 철학

    캐시 우드는 성장주 투자의 대가라 말할 수 있다. 테슬라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막대한 수익률을 거둔 그녀의 철학은 세상을 바꿀 잠재력이 있는 '파괴적 혁신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다. 

     

    최근엔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도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녀는 굉장히 진보적이고 새로운 것에 대해 개방적이면서도 그것이 잠재적으로 큰 효용 가치가 있다면 과감한 투자도 거리낌이 없어 보인다.

     

    캐시 우드 포트폴리오

    캐시우드 포트폴리오

    캐시 우드의 아크인베스트먼트 포트폴리오를 보면 테슬라가 10% 가까운 비중을 갖고 있다. 따라서 테슬라 단일 종목의 등락에 전체가 좌지우지될 수 있다는 말이다. (최근의 하락 추세 원인)

    그러나 그녀는 자신 있어 보인다.

     

    최근 인터뷰에서 그녀는 리비안, 루시드 등과 같은 경쟁사에 비해 테슬라는 3~4년 앞선 배터리 기술과 앞도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갖고 있으며, 2025년에는 3000달러가 될 것이다 말했다.

    앞서 그녀는 비트코인에도 긍정적이라 말했듯이 두 번째로 비중이 높은 종목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종목이다. 이어서 유니티는 3D 개발 플랫폼 기업으로써 메타버스 수혜주이다.

     

    이 셋의 공통점은 모두 핫한 키워드를 가진 종목이란 것이며, 그녀의 판단에 따르면 아직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미래에 폭발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는 그야말로 '파괴적 혁신기업'이라는 점이다. 

     

    그녀의 선택대로 투자하고 싶다면

    캐시 우드는 '파괴적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만큼 미래에 고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지만, 반대로 매우 위험한 투자 종목들이라 할 수 있다. 본인이 과연 그녀와 투자 철학이 맞는지 잘 판단해야 할 것이다.

     

    ARK ETF 상품

    아크인베스트 CEO인 캐시 우드의 가장 대표적인 상품은 그녀의 철학이 담긴 아크 이노베이션 액티브 ETF(ARKK)이다. 또한 바이오와 유전공학 ARKG, 우주 항공 분야 ARKX 등의 다양한 ETF가 있는데 이 상품들은 모두 액티브 ETF이다.

     

    즉, 아크인베스트먼트가 종목 구성이나 비중을 그때그때 적극적으로 조정한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지금은 테슬라 종목에 약 10%의 비중을 갖고 있지만 어느 순간 1% 도 안 되는 비중을 가져갈 수도 있다는 말이다.

     

     

     

     

    돈나무 언니에 대한 믿음이 강하다면 해당 상품들로 편하게 따라가면 된다. (반대로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패시브 ETF라고 한다.)

    ▶ETF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ETF 분산 투자가 주목받는 이유 및 주의사항

     

    끝.

     

    참조 출처 - 토스 증권 https://contents.tossinvest.com

    https://namu.wiki/w/%EC%BA%90%EC%84%9C%EB%A6%B0%20%EC%9A%B0%EB%93%9C

    꼭 알아두세요!

    - e 쉬운 경제매거진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을 위해 발행된 것은 아닙니다.

     

    e쉬운경제매거진 카카오채널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