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전기차 '타이탄 프로젝트': 과연 2025년까지 출시 할 수 있을까요?

    당사는 애플과 자율주행 차량 개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2021년 2월, 애플과 현대자동차 그룹 간의 전기 자율주행차 협업과 관련한 현대차의 공시내용.

    애플 전기차

    애플카, 위기일까, 기회일까

     애플 2014년 '타이탄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전기차 사업을 시작하며 자율주행차 자체 개발로 방향을 잡았었다.
    그러나 자체적인 기술 개발 한계에 부딪혀서 인지 애플은 2016년 전후로 BMW, 닛산, 현대차 등 완성차 업체와 자율주행차 공동 개발 및 위탁 생산으로 방향을 바꿔 물밑 접촉을 해왔다.

    위탁생산이란?
    OEM, 위탁 생산은 주문자(애플)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애플)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한다. 애플은 아이폰을 설계, 디자인하고 폭스콘이 위탁생산한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수십 년간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해온 완성차 업체들은 애플의 방식에 불만이 있었는데, 바로 아이폰 위탁생산 업체 '폭스콘'과 같은 하도급 업체가 되어야 하는 것이었다.

     아슈와니 굽타(전 미쓰비씨 COO) 닛산의 COO는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애플과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지만, 애플 서비스를 우리 제품에 맞추는 것이지, 우리 제품을 애플의 서비스에 맞출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닛산 COO의 말은 애플과의 협업 제안을 놓고 보류되는 완성차 업체의 공통된 입장이라는 생각이 든다.

     걔다가 테슬라를 거쳐 2013년부터 애플에 합류해 2018년까지 애플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의 핵심인물인 더그필드 부사장이 친정인 포드로 복귀했다. 완성차 업체와의 논의는 교착상태에 빠지고, 핵심 책임자까지 이탈하는 애플. 과연 애플카의 향방은 어떻게 될까?

     

    결국 원점으로, 애플카 자체 개발 가능성 제기

    애플카 자체 개발을 예상하는 이유

     지난 8일, 미국 실리콘밸리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완성차 자체 개발을 위한 연구소를 복원하고 전 세계 자동차 부품업체들에 견적요청서(RFQ)를 발송했다. 이것으로 애플이 위탁 생산이 아닌 자체 개발로 선로를 바꾼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할 수 있다.

    견적요청서란?
    (request for quotation) 부품 공급에 있어서 공급자(애플)가 주문자(부품 업체)에게 공급 가능한 내용 및 제반 비용을 미리 알려주기를 바란다는 취지로 작성하는 서식.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연구소 복원의 의미를 2007년 아이폰 출시 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의 주도권을 갖고 전 세계 부품망을 마련한 것과 유사하다고 말한다.

     걔다가 완성차 업체와의 협업을 배제한 상태에서 2024년~2025년 애플카 출시를 목표로 한다면, 애플은 기존의 거래(아이폰 생산 등)를 통해 이미 협력관계를 맺은 경험이 있거나 배터리 시장에서 검증된 업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전기차 판매 전망 - 애플은 급하다. BNEF 출처 : 컨슈머타임스(Consumertimes)

     

    애플과 전기차 협업 예상 국내 기업 관련주

     KB증권의 김동원 연구원은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은 모터, 2차 전지 등 전기차 핵심부품을 국내 기업 LG전자, LG이노텍,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구매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 전망하며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한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등 부품 소재업체의 장기 공급계약의 가능성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애플카가 출시한다면 분명 높은 판매량을 기록할 것이다. 지금의 테슬라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 시가 총액 1위를 하는 것은 애플카가 출시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만큼 높은 기대치가 있고, 반대로 높은 위험성이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애플카 협업 예상 업체 (단, 연구에 의한 추측일 뿐임을 명심하자)
    모터, 배터리 LG전자, LG이노텍,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부품 소재 업체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한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210911_LG이노텍 주가
    210911_에코프로비엠 주가
    210911_포스코케미칼 주가

    끝.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경제 뉴스, e매거진이라면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문의 - dosonnote@gmail.com

     

    참조 기사 원문 출처 -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1/09/876664/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