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퀀트 투자: 재무제표 실전 활용법 (백테스트란?)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 주식 투자 방법 중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 기업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주식 투자를 하고 싶다.
    • 백테스트란 무엇인지와 퀀트 활용 방법이 알고 싶다.

     

     

    우리는 왜 재무제표를 공부했나

    • 재무제표에 대해 소개한 이유
    • 재무제표 지표를 활용한 투자 방법 소개

     

    지금까지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카테고리를 통해 기업 재무제표의 뜻과 정의, 구성요소, 분석 방법 등을 알아보았다. 이로써 재무제표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이론은 정리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재무제표에 대해 정리한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20·30대 초보 주식 투자자들의 증가 (글쓴이 포함)
    2. 더 이상 투기나 도박이 아닌 투자를 해보자 하는 마음
    3. 변동성이 높은 주가 흐름 위에서 객관적 지표를 통한 기업 가치 집중을 통해 비교적 안전한 주식투자 실행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 활용 사례

    기업 재무제표와 조금 친해진 느낌이 들었다면, 이를 활용한 투자방법도 하나 소개하겠다. 바로 퀀트 투자이다.

     

    퀀트 투자 뜻

    퀀트(Quant)란 용어는 계량적 분석가를 말하며, 수학과 통계라는 명확한 수치를 활용하여 투자 알고리즘을 만들거나 주식 시장을 분석하는 사람을 말한다.

    따라서 퀀트 투자(Quant Investment)는 오로지 기업의 재무제표가 말해주고 있는 숫자만 보고 계량적이고 체계적인 공식을 활용해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퀀트투자 뜻 정의

    주식시장 이벤트, 주위에서 듣는 얘기, 감(Feeling)을 통한 주식투자가 아니라 우리가 지금껏 배운 재무제표에 나와있는 숫자만을 활용한 투자이다. x값과 y값에 따라 z(투자 결정) 값도 정해지는 것처럼 말이다.

     

     

    공식 검증 방법

    퀀트 투자는 체계적인 공식을 활용해 투자하기 때문에, 공식에 대한 검증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검증된 공식이라 함은 적정 수준 이상의 투자수익률을 예상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투자 당시 시점에 가장 적합한 공식 검증 방법은 공식에 의해 정해진 종목들을 매수하여 최소 6개월 ~ 1년은 지켜봐야 하는데,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비효율적이라 중간에 지칠 수가 있다.

    그래서 분석가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대체하기 위해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증하는 백테스트를 사용한다.

    퀀트투자_백테스트

     

    백테스트

    과거로 돌아가서 퀀트 공식을 활용하여 선정한 종목들로 가상 투자를 하는 것이다. 가상 투자지만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테스트가 가능하다.

    백테스트와 공식 수정을 반복함으로써 목표한 투자 수익률 도달하는 공식을 찾을 수 있다. 단, 과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미래 가치 판단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퀀트 투자 활용사례

    • 마법공식, 조엘 그린 블란트
    • 울트라 퀀트 전략, 강환국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의 저자, 조엘 그린 블란트는 우량한 기업을 저렴한 가격에 사기 위한 2가지 조건으로 자본수익률이익 수익률이라는 두 가지 지표만을 활용했는데, 20년간 무려 836배의 수익을 거두었다.

    이는 마법 공식이라 불리기도 한다.

     

    한편, '할 수 있다! 퀀트 투자'의 저자, 강환국 씨는 워런 버핏의 수익률을 퀀트 투자로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울트라 퀀트 전략으로 15년 동안 연평균 15% 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읽어보면 좋은 글: 워런 버핏 투자철학: 11살 첫 주식을 시작하고 그가 깨달은 것

     

    퀀트투자_마법공식

    위 두 사람은 각각 다른 퀀트 공식을 활용했으며, 자세한 것은 앞으로 차근차근 다룰 예정이다.

    1. 티스토리 블로그 구독 또는 북마크 하기
    2. 카카오 채널 추가하기

     

     

     

     

    결론

    퀀트 투자가 생소한 사람도 있겠지만, 이미 많은 도서가 출판되고 널리 알려진 투자 방법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 방법은 우리가 지금껏 쌓아 올린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한다는 것이다.

     

    저평가된 좋은 기업을 저렴한 가격으로 사서, 좋은 가격에 판매하여 높은 수익률을 갖는 것. 이것이 우리가 재무제표를 배운 이유이고 앞으로 퀀트 투자에 대해 공부해야 할 이유이다.

     

    퀀트 투자 준비물이 궁금하다면?

     

    퀀트 투자 준비물: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재무제표 데이터 불러오는 방법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기업 재무제표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다. 현재 퀀트 투자 매수, 매도 종목 선정에 불편함을 느낀다. 재무제표 정보를 시가총액 순으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불

    emagazine.tistory.com

    꼭 알아두세요!

    - e 쉬운 경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을 위해 발행된 것은 아닙니다.
    - 이 블로그는 자발적 커피 후원자 분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커피 후원 계좌: (신한은행) 110-510-530450 (권*석)

    e쉬운경제매거진 카카오채널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