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재무 상태표 보는 방법: 구성요소 3가지만 알면 끝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 기업의 재무 상태표를 분석하고 싶은 투자자
    • 재무 상태표 구성요소 3가지가 궁금하다.
    • 단계적으로 재무제표를 공부하고 싶다.

     

    '주식 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벌써 세 번째 시간

     

     이 글을 포함하면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세 번째 글이다. 특히 지난 글에서는 주식 투자를 더 이상 도박의 도구로 사용하지 말라는 험악한 표현까지도 사용했다. 

     재무제표를 공부한다는 것은 매일 잃기만 하던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볼 줄 앎으로써 주식을 도박이나 투기가 아닌, 진정한 투자가, 자본가로서 다가갈 수 있게 해 준다.

     주식 투자의 리마인드라고 해야 할까?

     

     

    재무상태표란 무엇인가?

     지난 글에서는 재무제표의 핵심 구성요소 3가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에 대해 이야기했었다. 이 번에 다룰 주제는 재무상태표란 무엇이고, 어떤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정의

     일시 시점에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경제적 자원), 부채(경제적 의무), 자본의 잔액에 대한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 보고서를 말한다.

    다시 말해, 기업의 재정상태가 어떠한가를 나타내는 보고서이며, 재정상태란, 기업의 자산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나타낸다.

     투자자들은 기업의 재무상태표를 보고 기업의 이익률, 자산의 규모, 기업의 안정성, 재무구조 평가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해당 기업에 투자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한다.

    좌 - 보고식 / 우 - 계정식 (대차대조표)

    재무구조 평가 방법

    • 부채비율 = 부채 / 자본 * 100
    • 재무적 융통성 = 부채 (남의 돈)가 많을수록 재무적 융통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유동비율 = 유동자산 / 유동부채 * 100 (기업의 지급능력, 신용능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200% 이상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재무상태표 구성요소 3가지

     재무상태표는 자산과 부채, 자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핵심은 자산 = 부채 + 자본 이란 것이다. 

     이로써 총자산의 합은 총부채와 총자본의 합과 정확하게 일치하며 남에게 빌린 돈, 부채도 자산에 포함되는 만큼 자산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닌 부채와 자본의 구성 및 비율을 반드시 따져봐야 하는 이유이다.

    재무상태표 구성요소

     

    1. 자산 asset

     기업의 자산은 재무상태표 작성 시점 기준 1년 이내 현금화가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유동 자산, 비유동 자산으로 나눌 수 있다.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형ㆍ무형의 재산을 말한다. 자산이라 함은 미래의 권리와 효익 그리고 금전적 가치 이 3가지 속성을 갖고 있다.

    기업_자산이란?

     

     

    2. 부채 liabilities

     기업의 부채 또한 결산일로부터 지불 기한이 1년 이내 상환해야 하는지 여부에 따라 유동 부채와 비유동 부채로 나눌 수 있다. 비유동 부채는 고정 부채라고도 한다.

      기업이 타인으로부터 빌려서 조달한 자금을 부채라고 하며, 미래 지출 의무가 발생한다.

    기업_부채란?

     

    3. 자본 capital

     주주가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납입된 돈을 자본이라고 하며, 기업의 이익을 매년 적립해두는 잉여금 또한 자본에 포함된다. 자산에서 부채를 빼고 갖고 있는 기업의 순가치를 말한다.

    기업_자본이란?

     

     

    결론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재무제표를 공부하며 기업의 재정상태 파악이 가능하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 표는 두산중공업의 요약 재무상태표이다. 한번 찬찬히 들여다보도록 하자.

     

     이러한 단 한 번의 점검이 주식 투자를 투기나 도박이 아닌 진정한 투자의 길로 이끌 수가 있다.

    두산중공업 재무상태표

    기업 재무제표 보는 사이트

    - 전자공시시스템

     

    현금 흐름표 보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재무제표 현금흐름표 보는 방법: 당기순이익이 전부가 아니다.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기업 당기순이익만 보고 주식하는 투자자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공부에 관심이 있다. 기업 현금흐름표 분석 방법이 궁금하다. 주식투자를 위한 현금흐름표

    emagazine.tistory.com

    꼭 알아두세요!

    - e 쉬운 경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을 위해 발행된 것은 아닙니다.
    - 이 블로그는 자발적 커피 후원자 분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커피 후원 계좌: (신한은행) 110-510-530450 (권*석)

    e쉬운경제매거진 카카오채널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