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 거래 시간, 정규 시간 외 주식거래 가능합니다.

    주린이란?
    '주식'과 '어린이'를 더한 합성어이다.
    이는 주식을 알게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사람,
    즉 주식 초보자를 뜻하는 단어이다.

     

     이 시대 노동자로 살면서 부자가 되기란 쉽지가 않다. 월급 받으며 한 푼 두 푼 알뜰하게 모아봤자 오르는 집값 절대 따라가지 못하는 세상이다. 그래서 우린 노동자인 동시에 자본가가 되어야 한다. 기업의 주식을 사들여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게 해야 한다. 아직도 주식을 안 하고 있다면 아래 글을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2021.09.15 - [경제 칼럼] - 당장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3가지

     

    당장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3가지

    Q : 주식으로 1억 만드는 방법은? A : 2억으로 주식을 시작한다.  '주식으로 1억 만드는 방법 알려줄게' 라며, 주식을 주제로 하는 농담 중에 하나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식 투자에 있

    emagazine.tistory.com


    국내 주식 시장 거래 시간

    주린이 필독, 국내 주식 시장 시간

     국내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국내 주식 시장 시간표부터 알고 있어야 한다. 주식 시장은 실시간 가격 변동성이 있는 시장 market 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시간을 정해 한데 모여서 거래를 한다. 정해진 가격을 놓고 판매하는 동네 편의점처럼 24시간 운영되지 않는다. 즉, 증권사를 통해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는 뜻이다.

     참고로 주식 시장은 개장 후 30분, 폐장 전 30분에 가장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다. (전체 주식 거래 약 30% 발생)

    국내 주식 시간 종류 4가지

     국내 주식은 기본적으로 주말 (토요일, 일요일)과 한국거래소가 정한 공휴일에는 장이 열리지 않는다. 한 해 마지막 날에도 쉰다. 그럼 주식 시장이 열리는 날에는 몇 시부터 거래를 할 수 있을까? 아래는 글쓴이 두손이 만든 국내 주식 거래 시간표이다. 시간표를 보며, 글을 읽으면 시간 매칭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 주식 거래 가능 시간

    정규 시간

     국내 주식 거래가 가능한 시간은 크게 정규시간, 동시호가, 시간 외 종가 마지막으로 시간 외 단일가 이렇게 4가지로 나눈다. 정규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로 정규 증권거래 가능시간이라고도 한다. (2016년도 8월에 기존 3시 마감에서 3시 30분으로 연장되었다.) 정규 시간의 주식 가격 상하한가 폭은 전일 종가 대비 ±30%이다.

    동시 호가

     동시호가는 장 시작, 장 마감 직전에 발생되는 갑작스러운 주문 폭주, 이로 인해 발생되는 주가 왜곡 현상을 막기 위해 도입되었다. 동시호가는 장 시작 동시호가 장 마감 동시호가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장 시작 동시호가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30분 동안 주식을 미리 사전 주문할 수 있는 시간이다. 사전 주문으로 인해 그날 주식 시장의 가격이 대략 형성된다. 정규 시간 30분 전 매수하거나 매도할 주식의 주문을 걸어놓으면, 정규 시장이 시작하는 오전 9시에 거래가 시작된다.

     장 마감 동시호가는 오후 3시 2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주식 시간이 마감되기 10분 전부터 하는 주문을 말한다. 오후 3시 20분부터 10분 동안 주문을 하면 3시 30분 일괄 거래되며, 이때 거래된 주식 가격은 그날의 종가가 된다.

     

    시간 외종가

     시간 외 거래는 장전 시간 외 종가장후 시간 외 종가로 나눌 수 있다. 장전 시간 외 종가는 말 그대로 그날 주식 시장이 열리기 전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8시 40분까지 10분간 이루어지는데, 전날 마지막 종가로 거래된다. 마찬가지로 장후 시간 외 종가는 그날 정규 시간이 끝난 후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4시 00분까지 20분간 이루어지는 주식 거래를 말하며 당일 종가로 거래된다.

    시간 외 단일가

     시간 외 단일가는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 동안 10분 단위로 이뤄진다. 특이한 건 2시간, 즉 120분 동안 10분 단위로 총 12회로 나뉘어 진행된다는 것이다. 시간 외 단일가는 당일 마지막 가격에서 상하한폭 ±10%로 이루어진다.

    결론

    구분 거래시간
    정규 시간 9:00 ~ 15:30
    동시 호가 장 시작 동시호가 8:30 ~ 9:00
    장 마감 동시호가 15:20 ~ 15:30
    시간 외 종가 장전 시간외 종가 8:30 ~ 8:40
    장후 시간외 종가 15:40 ~ 16:00
    시간 외 단일가 16:00 ~ 18:00

     글쓴이와 같은 주린이 입장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동시호가나 시간 외 거래와 같은 정규 시간이 아닌 거래는 특히 더 앞으로의 주가 방향을 예측할 수 있을 때 이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동시 호가의 속임수에 대해 분간할 수 있을 때 거래하는 게 바람직하다.  

    주린이들이 주식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두손의 e쉬운 경제 매거진과 함께.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제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경제 뉴스, e매거진이라면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문의 - dosonnote@gmail.com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