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공모주(였던) 현대엔지니어링 상장 철회: 4가지 예상 이유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 대형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있다.
    •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 신청을 준비 중이다.
    • 기업 수요예측 및 구주매출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현대엔지니어링 상장철회 이유

    지난 28일, 올해 대형 공모주로 기대를 모았던 현대엔지니어링이 결국 코스피 기업공개를 철회했다. 해당 공모주 청약을 준비하고 기다렸던 투자자들에겐 아쉬운 상황이 되었다.

    시장의 저조한 관심에도 '기업공개 철회는 없다' 고 밝힌 지 이틀 만에 돌연 기업공개 철회를 한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엔지니어링 기업 공개 철회 예상 이유

    1. 수요예측 부진
    2. 증시 급락
    3. 현대산업개발 사태
    4. 구주매출이 높은 공모 구조

     

    1.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수요예측이란?
    공모주 청약 전 기관투자자들이 발행회사(현대엔지니어링)의 증권신고서 및 투자설명서를 참조하여 대표주관사에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수요예측 절차 이미지

    지난 25,26일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진행한 결과 경쟁률 50~80:1이라는 부진한 결과가 나왔다. 한다미로 흥행 실패이다.

    이는 당시 크래프톤의 수요예측 경쟁률(243:1) 보다 낮으며, LG에너지솔루션 수요예측 경쟁률(2,023:1)과는 비교조차 안 되는 경쟁률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상장 시 공모가 하단에서 결정될 확률이 높았다.

     

     

    2. 미국발 금리 인상 → 국내 증시 급락

    미국의 금리 인상 소식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 주식시장도 연이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2021년 12월 29일을 기점으로 코스피 3,000선이 무너졌고, 지난 28일 기준 종가 2663으로 장을 마쳤다. 한 달새 무려 11%가 하락한 것이다.

    코스피 시장 주가 급락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최근 주식시장 폭락 이유: FOMC 양적 긴축 및 금리인상 속도가 문제?

    이러한 상황 속에 기업공개를 하는 것은 현대엔지니어링으로썬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3. 현대산업개발 사태 발생

    작년 광주광역시 학산빌딩 붕괴 사고에 이어 최근 광주 아이파크 아파트 붕괴 사고. 해당 개발 공사 시공사는 모두 HDC현대산업개발이다. 공사 절차 무시로 인해 발생한 인재로써 안타까운 인명사고까지 발생했다.

    이러한 여파로 중대재해 처벌법이 시행되었고, 건설업종의 고질적인 악순환 문제가 불거지며 건설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되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로부터 브랜드 사용료를 지불하며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4. 구주매출이 75%나 되는 공모 구조

    구주매출이란?
    기업이 상장할 때 기존 주주가 이미 갖고 있던 주식을 공모주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의 공모 계획은 구주매출 1,200만 주 (75%), 신주 모집 400만 주(25%)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구주매출 비율이다. 이전부터 구주매출 비율이 높은 공모주 청약은 상장 후 뒤끝이 좋지 않았다.

    구주매출 비율 높은 기업
    출처 - 조선일보 경제

    구주 매출이 높으면 공모로 인해 모인 자금이 기업의 신사업 투자 등에 투입되지 않고 기존 주주들에게 돌아가 버리기 때문이다.

    참고로 기업공개를 하고 흥행에 실패하여 공모가 하단이라고 해도 정의선 회장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2위) 주머니에는 약 3,000억 원이 들어간다.

     

     

     

    결론

    • 기본을 지키는 좋은 기업이 되자
    • 공모가 재산정

     

    현대엔지니어링은 작년 12월에 한국 거래소로부터 예비심사에 통과했기 때문에 6개월 내에 재도전할 기회가 있지만 이번 광주 아파트 붕괴 사태로 현대 건설업에 대한 이미지를 회복하기엔 꽤나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다.

    기업 공개를 하고 상장함에 있어 기업의 이미지오너의 마인드 그리고 가장 중요한 '기본'을 지키느냐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데 핵심이 되어야 할 것이고, 잘 복기하여 재도전한다면 공모가 산정을 재고했으면 한다. 솔직히 너무 비싸다.

     

    끝.

     

    출처 -https://www.shinhaninvest.com/siw/ib/ecm/ib_ecm_ipo_tab2_1/contents.do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12816490005361

    꼭 알아두세요!

    - e 쉬운 경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을 위해 발행된 것은 아닙니다.

     

    e쉬운경제매거진 카카오채널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