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종류 및 핵심 구성요소 3가지: 주식 투자는 도박이 아니다.

    이 글을 꼭 읽어 봐야 하는 대상

    • 기업 재무제표에 대해 궁금한 일반인
    •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는 예비 투자자
    • 재무제표의 종류와 핵심 구성요소가 궁금한 대상

     

     

     

    주식 투자를 더 이상 도박의 도구로 사용하지 마세요.


     주식 투자란 본인이 투자자인 동시에 자본가가 되는 것이며, 기본적으로 본인이 투자한 기업의 재무사항이 어떻게 돌아가야 하는지 파악이 되어야 한다.

     기업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재무사항도 모른 채 그 기업의 주식을 사고파는 행위는 그저 차트나 바라보고 도박을 하는 행위와 비슷하다.

     그래서 우리 주린이들은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를 한 번쯤은 공부하고 나서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재무제표 구성요소 5가지

    기업 재무제표는 일정 규칙에 따라 꼭 기재되어야 하는 몇 가지 회계보고서들이 첨부되어있고, 이를 재무제표 구성요소 5가지라 부른다.

    재무제표 구성요소 5가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

    해당 5가지를 모두 숙지하면 좋겠지만,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3가지만 알고 있어도 주식 투자 목적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지금부터 이 세 가지에 대해 설명해보려 한다.

     

     

     

    주식 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종류 3가지

    1. 재무상태표 (balance sheet)

    '일시 시점에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 자본의 잔액에 대한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

    이전 글에서 재무제표가 기업의 이력서에 적는 스펙란 또는 자기소개서라고 했다.

    마찬가지로 재무상태표는 현재 시점에 은행에 저축한 돈이 얼마가 있고, 자동차 및 전세금은 얼마나 있는지, 마지막으로 은행에서 빌린 돈 즉 부채는 얼마가 있는지 나타내는 보고서다.

    재무상태표에서 나타나는 자산, 자본, 부채 내용은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유동성 및 재무적 탄력성과 같은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대차대조표라고도 불리었으나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K-IFRS)이 도입되며 재무상태표로 변경되었다

    재무상태표_하이브엔터테인먼트 / 출처 - 전자 공시 시스템

     

     

    2.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

    '일정 기간 동안의 기업 성과를 명확히 하기 위해 모든 이익 및 손실 등의 내용을 기록한 재무제표'

    손익계산서는 기업이 쓰는 가계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업이 당해 기간 동안 제품을 판매하여 얼마만큼의 수익을 얻었고,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얼마만큼의 지출이 있었으며, 따라서 순이익은 얼마인지에 대한 내용을 나타내는 보고서다.

     이 보고서를 통해서 투자자들은 기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경영 성과는 어떠한지, 계속 성장할 여력이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손익계산서_하이브엔터테인먼트 / 출처 - 전자 공시 시스템

     

    3. 현금흐름표 (statement of cash flow)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 흐름 및 변동 사항 등의 움직임을 명확히 하기 위한 재무제표'

    '현금흐름표'라는 단어만 보아선 흔히 입출금 내역서와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말 그대로 일정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 변동 사항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인해 증가되거나 감소되는 현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의 차이점
    - 세상 모든 기업이 오로지 현금으로만 거래를 한다면, 현금흐름표는 따로 필요가 없을 것이다. 현금흐름표의 가장 핵심은 '현금' 'cash'의 이동이다.

    현금흐름표_하이브엔터테인먼트 / 출처 - 전자 공시 시스템

     

     

     

    결론

     ETF, 펀드와 같은 간접투자가 아닌 직접 주식 투자를 하려는 투자자들은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재무제표 중에서도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이 3가지를 보고 분석할 줄만 알면, 주식 투자에 있어서 더 이상 도박이나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할 수 있는 기본이 된다는 걸 명심하자.

     재무제표를 비롯한 경제 공부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며,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당신의 소중한 두 손에 살포시 배달된다.

    주식, 직접 종목 선정하기 어렵다면?

     

    ETF 분산 투자가 주목받는 이유 및 주의사항

     주식과 펀드의 장점을 결합한 ETF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요즘같이 불안한 때가 없다.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시장에 돈 푸는 걸 줄이는 것), 중국의 헝다

    emagazine.tistory.com

     

    꼭 알아두세요!

    - e 쉬운 경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투자판단을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 해당 글은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을 위해 발행된 것은 아닙니다.
    - 이 블로그는 자발적 커피 후원자 분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커피 후원 계좌: (신한은행) 110-510-530450 (권*석)

    e쉬운경제매거진 카카오채널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